Storyline

"정의와 복수 사이, 벼랑 끝에 선 영웅의 초상: 영화 <테러리스트>"

1995년, 한국 액션 영화사에 한 획을 그으며 강렬한 존재감을 드러낸 작품, 김영빈 감독의 영화 <테러리스트>를 소개합니다. 최민수라는 이름 석 자를 당대 최고의 스타 반열에 올린 것은 물론, 제16회 청룡영화상 남우주연상과 제34회 대종상 영화제 남우주연상까지 거머쥐게 한 그의 대표작으로 평가받는 이 영화는 단순한 액션을 넘어선 깊이 있는 드라마로 관객들의 심장을 울렸습니다. 이경영, 염정아, 허준호 등 대한민국 영화계를 대표하는 명품 배우들의 시너지는 90년대 한국 영화의 뜨거웠던 에너지를 고스란히 담아내며, 여전히 회자되는 명작으로 남아있습니다.


영화는 고아로 자라 서로에게 유일한 버팀목이 되어주었던 사현과 수현 형제의 비극적인 운명을 그립니다. 명석한 두뇌와 뛰어난 실력으로 서울경찰청의 엘리트 코스를 밟는 형 사현, 그리고 갓 경찰대학을 수석 졸업한 패기 넘치는 동생 수현은 경찰의 꿈을 함께 키워왔습니다. 그러나 정의를 향한 수현의 열정은 초임지에서 과잉방어라는 누명으로 징역형을 선고받으며 산산조각 나고 맙니다. 3년의 수감 생활 후, 새로운 삶을 다짐하던 그의 결심은 친구 상철이 범죄 조직의 하수인에게 무참히 살해당하면서 무너져 내립니다. 꿈과 친구, 모든 것을 잃은 수현은 부패한 세상과 암흑가의 보스 임태호를 향해 무법의 '테러리스트'로 변신하게 되죠. 한편, 사회를 뒤흔드는 사건의 배후에 자신의 동생 수현이 있음을 알게 된 형 사현은 깊은 딜레마에 빠지게 됩니다. 과연 이들 형제의 엇갈린 운명은 어떤 결말을 맞이할까요?


<테러리스트>는 이현세 작가의 만화 '카론의 새벽'을 원작으로 한 작품답게, 강렬한 서사와 폭발적인 액션 시퀀스로 관객들의 몰입도를 최고조로 끌어올립니다. 부조리한 사회에 맞서는 한 남자의 처절한 복수극은 정의란 무엇인가에 대한 묵직한 질문을 던지며 시대를 관통하는 메시지를 선사합니다. 최민수 배우의 광기 어린 연기 투혼과 깊이 있는 감정 연기는 주인공 수현의 고뇌와 분노를 완벽하게 표현해냈으며, 그가 왜 90년대 한국 액션 영화의 아이콘이었는지를 여실히 보여줍니다. 또한, 허준호 배우는 이 작품으로 청룡영화상 남우조연상을 수상하며 깊은 인상을 남겼습니다. 비록 진부한 스토리라인이라는 평가도 있었으나, 이를 압도하는 강도 높은 액션과 배우들의 열연은 오늘날 다시 보아도 손색없는 한국형 느와르 액션의 진수를 느끼게 할 것입니다. 묵직한 액션과 드라마가 주는 카타르시스를 경험하고 싶다면, <테러리스트>는 결코 놓쳐서는 안 될 영화입니다.

Details

감독 (Director)

장르 (Genre)

액션

개봉일 (Release)

1995-05-13

배우 (Cast)

러닝타임

108분

연령등급

연소자불가

제작국가

한국

제작/배급

(주)선익필름

Reviews & Comments

평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