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정의 조건 1984
Storyline
불멸의 애정, 삶의 모든 순간을 담다: 영화 '애정의 조건'
1983년 개봉 이후 시대를 초월하여 수많은 관객들의 눈물샘을 자극하며 깊은 여운을 남긴 영화 '애정의 조건(Terms Of Endearment)'은 단순한 가족 드라마를 넘어 삶의 희로애락을 유머와 진솔함으로 엮어낸 걸작입니다. 제임스 L. 브룩스 감독의 섬세한 연출 아래, 오로라와 엠마 모녀의 30년에 걸친 애증 어린 관계를 중심으로 흘러가는 이 작품은 코미디와 드라마, 그리고 비극을 절묘하게 오가며 관객들에게 잊을 수 없는 감동을 선사합니다. 셜리 맥클레인, 데브라 윙거, 그리고 잭 니콜슨 등 당대 최고의 배우들이 펼치는 명연기는 이 영화가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작품상, 감독상, 여우주연상(셜리 맥클레인), 남우조연상(잭 니콜슨), 각색상까지 5개 부문을 휩쓰는 쾌거를 이루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습니다.
영화는 1964년 휴스턴에서 시작됩니다. 보스턴 출신의 교양 있는 귀부인이자 다소 까다로운 성격의 오로라(셜리 맥클레인 분)와 그녀의 16세 딸 엠마(데브라 윙거 분)의 옆집에 전직 우주 비행사이자 자유분방한 독신남 개리프(잭 니콜슨 분)가 이사 오면서 이들의 인연은 시작됩니다. 5년 후, 엠마는 오로라가 못마땅하게 여기는 후랩 호튼(제프 다니엘스 분)과 결혼을 강행하고, 오로라는 결혼식에 불참할 정도로 딸의 선택에 대해 노골적인 불만을 드러냅니다. 남편이 교사가 되어 아이오와주로 이사 간 엠마는 엄마와 물리적인 거리가 생기지만, 전화 통화로 끊임없이 서로의 일상을 공유하며 투닥거리면서도 깊은 유대감을 이어갑니다. 홀로 남겨진 오로라는 쓸쓸함 속에 옆집 개리프의 데이트 신청을 처음엔 거절하지만, 그의 엉뚱하면서도 매력적인 구애에 점차 마음을 열며 새로운 사랑을 시작합니다. 한편, 엠마는 결혼 생활의 위기를 겪으며 또 다른 관계 속에서 삶의 의미를 찾아가려 하지만, 그들의 강렬한 모녀 관계는 예상치 못한 삶의 거대한 도전에 직면하게 되고, 이들을 둘러싼 모든 이들의 삶은 큰 변화를 맞이합니다.
'애정의 조건'은 모녀 관계라는 보편적인 주제를 다루면서도, 그 속에서 피어나는 사랑, 갈등, 희생, 그리고 용서와 같은 복합적인 감정들을 생생하게 그려냅니다. 제임스 L. 브룩스 감독은 인물들의 결점과 인간적인 매력을 동시에 포착하며, 관객들이 그들의 삶에 깊이 공감하고 몰입할 수 있도록 만듭니다. 로튼 토마토에서 82%의 높은 평점을 기록하며 "고전적인 눈물샘 자극 영화"이자 "잘 연기되고 영리하게 각본된 작품"이라는 극찬을 받은 이 영화는, 웃음과 슬픔, 그리고 진정한 사랑의 의미를 탐구하며 우리 모두의 가슴속에 오래도록 기억될 것입니다. 때로는 유쾌한 웃음으로, 때로는 가슴 저미는 슬픔으로 우리를 울고 웃게 만드는 이 특별한 모녀의 이야기는, 가족의 의미를 되새기고 삶의 소중함을 느끼고 싶은 모든 이들에게 강력히 추천하는 바입니다.
Details
배우 (Cast)
데브라 윙거(Debra Winger)
잭 니콜슨(Jack Nicholson)
대니 드비토(Danny DeVito)
제프 다니엘스(Jeff Daniels)
존 리스고(John Lithgow)
리사 하트 캐럴(Lisa Hart Carroll)
베티 킹(Betty King)
허클베리 폭스(Huckleberry Fox)
트로이 비숍(Troy Bishop)
쉐인 세르윈(Shane Serwin)
메간 모리스(Megan Morris)
샤리시 베이커-버나드(Sharisse Baker-Bernard)
러닝타임
132분
연령등급
-
제작국가
미국
제작/배급
파라마운트 픽쳐스
주요 스탭 (Staf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