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검 : 킹오브마스크 1997
Storyline
"가면 아래 숨겨진 진심: 사라져가는 예술과 한 아이의 운명"
시간 속에 잊혀가는 예술, 그리고 이를 지키려는 한 인간의 고독한 투쟁은 언제나 우리에게 깊은 울림을 줍니다. 오천명 감독의 1997년작 <변검 : 킹오브마스크>는 그러한 이야기를 눈부시게 그려낸 수작입니다. 중국 쓰촨성의 전통 가면술 '변검'을 통해 잊혀가는 가치와 시대를 초월하는 인간애를 감동적으로 담아내며 전 세계 평단과 관객의 찬사를 받았습니다. 로저 이버트 평론가는 이 영화를 "단순함, 아름다움, 놀라운 감정적 힘을 지닌 영화"라고 평하기도 했습니다.
영화는 소매 한 번 휘저으면 가면이 순식간에 바뀌는 신비로운 '변검술'의 마지막 전승자, '변검왕'(주욱)의 삶을 그립니다. 아내와 아들을 잃고 원숭이 한 마리와 작은 나룻배에 의지해 강호를 떠도는 그의 가장 큰 소원은 대를 이을 남자 제자를 찾는 것입니다. 보수적인 사회 전통에 따라 변검술은 오직 남자에게만 전수될 수 있었기 때문이죠. 그러던 어느 날, 변검왕은 시장에서 '구와'(주임영)라는 아이를 거두게 됩니다. 남자아이라 믿었던 구와는 사실 여자아이였고, 버려질까 두려워 필사적으로 정체를 숨깁니다. 그러나 예상치 못한 사고로 구와의 비밀이 드러나면서 변검왕은 혼란에 빠지고, 아이를 내치려 합니다. 하지만 구와의 간절함과 끈질긴 마음은 변검왕의 닫혔던 마음에 잔잔한 파문을 일으키기 시작합니다. 이들의 관계는 과연 전통과 편견의 벽을 넘어설 수 있을까요?
<변검 : 킹오브마스크>는 사라져가는 전통 예술에 대한 이야기를 넘어섭니다. 1930년대 중국의 엄격한 가부장적 사회 속에서 여아들이 겪어야 했던 차별과 그 속에서도 굳건히 피어나는 인간 존엄성을 섬세하게 조명합니다. 변검왕과 구와의 관계는 혈연을 초월한 진정한 가족애, 시대를 관통하는 보편적인 사랑의 의미를 되새기게 합니다. 이 영화는 화려한 변검술만큼이나 깊이 있는 서사와 인물들의 내면 연기로 관객을 사로잡습니다. 주욱 배우의 절제된 연기와 강인한 구와 역의 주임영 배우의 연기는 깊은 인상을 남깁니다. 아름다운 쓰촨의 풍광과 고즈넉한 거리, 그 안에서 펼쳐지는 삶의 애환은 한 폭의 그림처럼 영화 속에 녹아들어 있습니다. 수많은 국제 영화제에서 굵직한 상들을 휩쓴 이 영화는 당신의 마음에 오래도록 지워지지 않을 따뜻한 여운을 남길 것입니다. <변검 : 킹오브마스크>를 통해 예술, 인간, 사랑의 메시지를 만나보시길 강력히 추천합니다.
Details
러닝타임
100분
연령등급
-
제작국가
중국,홍콩
제작/배급
쇼 브라더스